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야기/날씨

8월 20일 전국 날씨 예보 비구름대 빠르게 남하

by Gensesis. 2022. 8. 19.
반응형
8월 20일 전국 날씨 예보 비구름대 빠르게 남하

 

8월 20일 전국 날씨 예보 종합

오늘 전국 비, 돌풍과 천둥.번개 유의

오늘(20일) 전국 대체로 흐리겠으나,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은 오전부터 차차 맑아짐,
▶새벽(00~03시)부터 아침(06~09시) 사이 남부지방(경북북부 제외) 비 시작
▶새벽(00~06시)까지 경기남부와 강원도, 오전(06~12시)까지 충청권, 오후(12~18시)까지 전라권과 경북권, 밤(18~24시)까지 경남권 비
▶오후(12~15시)부터 저녁(18~21시) 사이 제주도 비, 동풍 영향으로 아침(06~09시)부터 오후(12~18시) 사이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 비
내일(21일) 전국 가끔 구름많음
모레(22일) 중부지방 대체로 흐리고, 남부지방 대체로 맑다가 밤부터 차차 흐려짐

예상 강수량(19~20일)
경기동부, 강원영서중.남부, 충청권, 경북권, (20일) 전북: 20~70mm
서울.인천.경기서부, 강원영서북부, 강원영동, 울릉도.독도, (20일) 전남권, 경남권, 제주도 : 5~50mm

기상특보(08.19. 21:50 이후)
강풍주의보 발표: 울릉도 독도

 

최신 오늘 전국 날씨 확인하기

 

'오늘의 이야기/날씨' 카테고리의 글 목록

최신 기상청 날씨예보 및 날씨해설 입니다.

ss-cloud13.tistory.com

 

8월 20일 전국 날씨 예보 오늘 전국 비, 비구름대 빠르게 남하

현재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 내리는 곳 있는데요. 비구름대는 빠르게 남쪽으로 내려가는 중입니다. 실황과 함께 앞으로의 강수 전망을 중심으로 내일 날씨 알아보겠고요. 서쪽부터 강한 비구름대가 다가오면서 중부서해안 위주로 바람이 강하겠고, 풍랑특보 내려진 바다에서도 강풍으로 인한 해상 사고 없도록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오늘 기온도 살펴보겠습니다. 아침기온은 오늘보다 조금 높게, 전국적으로 24~28도로 출발하고요, 낮최고기온은 오늘과 비슷한 26~33도 예상됩니다. 지역별로 간단히 보면 서울 26, 32도 부산은 26, 30도, 광주는 26, 31도 예상됩니다. 내일은 기온보다는 비가 언제 내리고, 언제 그칠지가 중점사항이겠는데요. 강수 전망 중심으로 내일 날씨에 대해 원인과 전망 짚어보겠습니다.

 

 

레이더영상으로 지금 비구름대 확인해보면 대기 하층 1.5km부근 강한 남서풍 바람 영역을 따라 비구름대가 만들어져있고요. 

 

 

특히 그 중에서도 기온이 높고, 수증기를 더 많이 포함한 주황색 영역 중심으로 비구름대가 더 강합니다. 현재 오후 6시기준 시간당 30mm이상으로 강한 비 영역이 서울을 지나 경기 남부지역 중심으로 탐지되고 있는데요. 남쪽에 위치한 아열대 고기압에서의 바람과 기압골 앞쪽에서의 바람 사이에서 공기가 압축되면서 비구름대가 발달한 상황입니다. 이 비구름대는 시속 60km의 속도로 빠르게 동남동진해서 내려가서요. 강한 비가 내리는 지속시간은 길지 않겠습니다.

 

 

좀 더 광범위하게 기압계 알아보기 위해 위성영상과 일기도도 확인하겠습니다. 상층의 수증기 강조영상과 500hPa 등압선을 겹쳐봤는데요. 북쪽에 위치한 저기압성 순환 가장자리 즉, 기압골이 우리나라 북쪽, 그리고 중국의 산둥반도 앞쪽에 각각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기압골을 따라 건조한 공기가 하층까지 파고들고요. 동시에 그 앞쪽의 따뜻한 공기를 들어올리면서 비구름이 발달했는데요. 이렇게 발달한 비구름이 남쪽으로 차차 내려가면서 전국적으로 비가 내리겠습니다.

 

 

8월 20일 전국 날씨 예보 비구름대 빠르게 남하

내일까지의 500hPa 즉 상층 5km 부근의 공기 흐름 살펴보면요. 초록색으로 나타난 곳일 수록 바람이 강하고 빠른 곳입니다.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바람이 흐르고 있고, 이 차고 건조한 공기 흐름이 우리나라 상공을 지날 때 빠르게 지나갑니다. 이 공기에 밀려나면서 비구름대도 한군데에 오래 머물기보다는 이동 속도가 빠르고 지속시간이 짧아서요. 강한 강수대의 영향권에선 1시간 이내에 벗어나는 곳이 많겠습니다.

 

 

강수 전망 요약해보면, 오늘(19일)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중부지방과 경북북부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서울·인천·경기북부는 밤이면 비구름대 거의 빠져나가겠습니다. 내일(20일) 새벽(00~03시)부터 아침(06~09시) 사이에 그 밖의 남부지방에도 비가 시작되겠고, 경기남부와 강원도는 내일 새벽(00~06시)까지, 충청권은 오전(06~12시)까지, 전라권과 경북권은 오후(12~18시)까지, 경남권은 내일 밤(18~24시)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제주도는 내일(20일) 늦은 오후(15~18시)부터 저녁(18~21시) 사이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비구름대를 밀어내면서 국지적으로 고기압이 생기겠는데요. 여기서 불어오는 동풍의 영향으로 내일(20일) 아침(06~09시)부터 오후(12~18시) 사이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까지 예상되는 비의 양도 확인해보면요. 경기동부, 강원영서중·남부, 충청권, 경북권, 오늘 하루 전북에 20~70mm 예상되고요. 서울·인천·경기서부, 강원영서북부, 강원영동, 울릉도.독도, 오늘 하루 전남권, 경남권, 제주도에는 5~50mm 강수 예상됩니다. 특히, 오늘(20일) 비가 오는 곳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오늘 새벽까지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오늘 새벽부터 오전 사이 충청권과 전북을 중심으로 시간당 30mm 내외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최근 내린 많은 비로 지반이 약해져있는 상황에서 비 피해가 더해지지 않도록 미리 대응이 필요하겠고요. TV나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기상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셔야겠습니다.

 

 

비구름대가 강한 바람도 몰고오겠는데요. 특히 마찰이 상대적으로 약하던 서해상에서 내륙으로 들어올 때 갑자기 마찰이 생기면서 바람이 더 강해지겠습니다. 오늘 특히 중부서해안에는 바람이 순간적으로 시속 55km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요. 강한 바람이 높은 산맥에 부딪히면서 오늘 오후부터 오늘 아침 사이 강원산지에도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강한 비구름대가 들어오는 바다 날씨도 좋지 않겠습니다. 오늘(20일) 남해동부바깥먼바다와 제주도먼바다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4m까지도 높게 일것으로 보여 풍랑 특보와 예비특보 내려져있습니다. 특보사항 참고하셔서 항해나 조업이 계획된 분들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